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vi manual
    Old/Linux 2005. 10. 8. 20:14
    1. vi 실행 방법
    커맨드 라인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인자로 입력한 이름의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vi 파일_이름...

    파일의 이름에는 다수의 파일 이름을 넣을 수 있으며, vi 내에서 :n 명령으로 다음 파일로 넘어 갈 수 있습니다.

    2. vi 실행 모드
    vi 에디터는 크게 명령 모드와 입력 모드로 나눌 수 있고, 명령 모드에는 vi 명령 모드와 ex 명령 모드가 있습니다. vi 시작시, vi 명령 모드로 시작하며, 특정 키를 눌러, 입력 모드 및 ex 명령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vi 명령 모드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Esc(Escape)키를 누르면 됩니다.

    아래에, 입력 모드 및 명령 모드에서,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를 적어 보았습니다(이것은 제가 선호하는 명령들로, 실제로는 훨씬 다양한 명령들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vi 에디터를 이용하여 편집 작업을 하기 전에, 아래의 명령들을 전부 다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명령들은 너무 강력해서 수습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니, 각각의 명령들의 특성을 미리 알아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입력 모드 전환 키 : 실질적으로 문서에 글자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명령 모드에서 입력 모드로 모드 전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키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그것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단순 입력 작업이 끝나고, 커서 이동이나 편집 작업 등을 하려고 할 때는 Esc키를 눌러서 입력 모드에서 빠져 나와야 합니다.

    2) vi 명령 모드 키: Esc키를 눌러서 들어 올 수 있는 모드입니다. vi 에디터 시작할 때의 초기 모드이기도 합니다. 키 앞에 숫자를 입력하면 그 명령이 숫자 만큼 반복됩니다. 입력 모드에서 입력 작업 완료 후, 커서 이동이나 삭제, 복사, 붙여 넣기 등의 편집 작업 등을 할 때는 Esc키를 눌러 vi 명령 모드로 전환시킨 후에 해야 합니다.
    [ 커서 이동 ]

    [ 삭제 ] : 삭제된 것은 버퍼에 저장되므로 p나 P 명령으로 붙여 넣기가 가능함

    [ 복사, 붙여 넣기 ] : 여기서의 복사란, 버퍼로의 복사를 말함, 실제로 붙여 넣기를 하려면 p나 P키를 눌러야 함

    [ 검색 ]

    [ 되돌리기(undo) ]

    [ 기타 ]

    3) ex 명령 모드 : ex 라인 에디터의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 명령 모드 상태에서, : 키를 눌러서 들어가고, Esc키를 눌러서 다시 vi 명령 모드로 나옵니다. 아래에 제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들을 적어 봅니다. 각각의 명령을 입력한 후, 실행을 하기 위해서는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이상이 vi 에디터에서 제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들입니다. 이 정도만 익숙하게 쓰실 수 있으면, 웬만한 편집 작업은 문제없이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주 많은 명령들이 있습니다. 그런 명령들을 잘 사용하시면 vi 에디터를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의 vi 에디터들은 기능이 다양해져서 Syntax highlighting 기능 등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기능들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그 설정 방법을 찾아서 공부하시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싸ㅤㅂㅛㅇ 욜쓰에서 펌)

    'Old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Fedora core 3에서 사용자별 홈페이지 돌리기  (0) 2005.11.26
    Process  (0) 2005.10.27
    User and Group  (1) 2005.09.29
    주요 directory  (0) 2005.09.27
    Permission  (0) 2005.09.2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