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mming』2008.09.18 08:44


오늘 전자엔지니어 기사 중 Code Review Checklist에 관한 기사가 떠서 읽어보고 많은 부분에서 공감을 할 수 있었다.

S/W를 개발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들 중 하나는 바로 제대로 된 S/W를 개발하는 것이다. 간단한(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략1,000 lines이 넘어가는 코드를 두서없이 작성하면 나중에 알아보기 너무 힘들다.) S/W일지라도 개발 과정에 있어check 되어야 할 공통적인 부분들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의도한 대로 S/W가 동작을 하는지, 개발된 S/W에 대한문서는 작성 하였는지, S/W가 exception을 제대로 처리하는지 등과 같은 것들이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나도 제대로 된 checklist를 만들어 본 적이 없었다.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S/W Engineer의 길을 걷고자 하는 개발자로서 알면서도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 일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싶다.

언제나 그렇지만 바로, 당장 행동으로 옮기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러한 사항들을 유념하고 천천히 하나씩 해볼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다음은 macadamian사의 홈페이지에 있는 Code Checklist이다.

더보기


지금부터라도 여기서 가장 기본적인 General Code Smoke Test부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싶다.

신고
Posted by leoric99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