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mming』2008.09.18 08:44


오늘 전자엔지니어 기사 중 Code Review Checklist에 관한 기사가 떠서 읽어보고 많은 부분에서 공감을 할 수 있었다.

S/W를 개발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들 중 하나는 바로 제대로 된 S/W를 개발하는 것이다. 간단한(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략1,000 lines이 넘어가는 코드를 두서없이 작성하면 나중에 알아보기 너무 힘들다.) S/W일지라도 개발 과정에 있어check 되어야 할 공통적인 부분들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의도한 대로 S/W가 동작을 하는지, 개발된 S/W에 대한문서는 작성 하였는지, S/W가 exception을 제대로 처리하는지 등과 같은 것들이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나도 제대로 된 checklist를 만들어 본 적이 없었다.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S/W Engineer의 길을 걷고자 하는 개발자로서 알면서도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 일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싶다.

언제나 그렇지만 바로, 당장 행동으로 옮기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러한 사항들을 유념하고 천천히 하나씩 해볼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다음은 macadamian사의 홈페이지에 있는 Code Checklist이다.

더보기


지금부터라도 여기서 가장 기본적인 General Code Smoke Test부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싶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leoric99

티스토리 툴바